인간이 달나라를 가고 바다 속 깊은 곳을 갈 수 있어도 꿈에 대해서는 아직도 정확하게 모든 것을 알 수 없다. 꿈은 사실 알고 보면, 매우 신기하고 알 수 없는 미지의 영역으로 그대로 남겨져 있다. 꿈의 실체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논란이 분분하지만, 우리가 미처 몰랐던 몇 가지 사실을 보면 더욱 더 꿈의 신비에 대해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꿈이 우리에게 주는 신비한 몇 가지 사실에 대한 아주 간단한 고찰입니다.
잠자면서 우리가 꿈을 꾼다고 하지만 우리의 뇌는 깨어서 현실에서 몰랐던 발명이나 발견 등 창의적인 사유 활동을 하는가 하면, 미래에 닥칠 그 어떤 징조에 대해서도 알려주기도 합니다. 또한 꿈은 미래를 이야기 해주기도 합니다.
꿈의 신비한 사실에 대한 간단한 고찰
꿈에서 본 것을 현실에서 그대로 재현하여 발명
꿈속에서 발명품을 개발했는데 이것이 그대로 현실에서 재현되었습니다. 우리가 꿈에서 아주 기가 막힌 물건을 발명했는데, 꿈이었다면 잠에서 깨어나 이것을 그대로 만들 수 있을까? 정답은 만들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인류의 중요한 발명품 가운데 몇 가지가 꿈을 꾸었던 것을 그대로 만든 것이 있습니다.
꿈을 꾸는 도중에 얻은 영감에서 시작된 발명품은 의외로 많습니다.
Larry Page의 Google도 꿈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믿어질까요? 지금이야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어를 넣고 때리면 원하는 URL을 바로 갑니다. Larry Page는 검색 알고리즘의 기본 아이디어를 우연히 꾼 꿈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즉 ‘빵’을 검색하면 빵과 관련된 인터넷 링크만 남겨두는 식의 아이디어를 그는 꿈에서 봤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발전한 게 구글 검색 기술의 핵심인 ‘페이지랭크’라는 알고리즘입니다.
지금 우리가 보면 재봉틀이 뭐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바늘에 실을 꿴 채로 천에 통과시킬 방법을 찾지 못했던 Hoew는 고민하다가 잠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꿈에 자신이 아프리카 원주민들에게 잡혀서 죽게 되었는데, 이때 원주민들의 창날 중간에 구멍이 난 걸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즉 바늘 중간에 원주민의 창날 같이 구멍을 뚫고 실을 넣는 방법을 생각해 발명한 것이 재봉틀이라는 것입니다.
유명한 비틀즈의 폴 매카트니는 1965년에 여자친구 제인 애셔의 집에서 잠을 잤습니다. 그런데 꿈에서 어떤 멜로디를 들었는데 너무 멋지고 아름다워서, 잠에서 깨자마자 바로 피아노로 꿈에 들었던 곡을 치면서 작곡을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곡이 바로 그 유명한 '예스터데이'입니다.
이외에도 꿈을 통하여 영감을 얻고 발명된 것들이 많은데 대표적으로 Tesla의 교류 발전기, James Watson의 DNA의 이중 나선 구조, Dimitri Mendelee의 주기율표 등이 그것들입니다.
꿈에서 영감을 얻어서 발명을 한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인데, 우리 나라에서도 발명을 주로 하는 어떤 사람들 중에는 잠자기 전에 머리 옆에 늘 녹음기를 두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꿈에서 생각난 것이나 본 것을 바로 녹음하려 했던 것입니다. 때로 꿈을 꾸었는데, 일어나자마자 무슨 꿈을 꾸었는지 금방 잊어 버린다는 점에서 어쩌면 이 방법은 매우 유효한 것이라 여겨집니다.
미래를 알려주는 예지몽
꿈에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그대로 보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흔히 예지몽이라고도 합니다.
예지몽의 한자어를 보면 豫(미리 예), 知(알 지), 夢(꿈 몽)입니다. 즉 말 뜻 그대로 해석해보아도 '미리 알려주는 꿈'을 의미합니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예지몽들은 많습니다.
링컨 자기 자신이 갑자기 암살 당하는 꿈, 마크 트웨인은 자신의 동생이 죽는 꿈을 꾸었습니다. 또한 많은 9.11 피해자들은 재앙에 대한 경고 꿈을 꾸었고, 이전에도 타이탄 재앙에 대한 19가지 예지몽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영화배우 마크 러팔로는 꿈에 자신이 뇌종양에 걸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짜로 걱정이 되어서 병원을 찾아가니 정말로 뇌종양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예지몽에 있어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도 있습니다.
영국 출신의 크리스 로빈슨씨는 1967년 교통사고를 당하고 이후부터 꿈에서 본 것이 그대로 재현되는 것을 보는 능력이 생겼다고 합니다. 그는 이미 영국의 다이애나 비의 사망을 경고했으나 사람들로부터 외면 당했던 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그는 2001년 8월에는 9·11 테러와 관련한 꿈을 꾸고 미국 CIA에 신고하기도 했다는데, 너무 신기합니다.
꿈이 말해주는 것
꿈에는 우리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 또는 알 수 없는 것들이 나옵니다. 꿈 가운데 정말 신기한 것 중 하나는 앞으로 발생될 수 있는 사건이나 사고 등을 예지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과학의 영역에서도 좀처럼 알 수 없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미래가 아직 상영하지 않은 영화의 한 부분과 같이 미리 꼭 정해 있다고 보기도 어려운데, 어떻게 현실로 투영이 그대로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해가 되지 않지만 이것 또한 사실입니다.